어떤 값(예, 기후시스템의 미래 상태)을 알지 못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표현을 말한다. 불확실성은, 알고 있는 것이나 어쩌면 알 수 있는 것에 관한 의견의 불일치나 정보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데이터에서 정량화할 수 있는 오차부터 모호하게 정의된 개념이나 용어 또는 인간 행동의 불확실한 전망까지 불확실성에는 많은 형태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정량적인 측정값(예, 다양한 모델에 의해 계산된 값의 범위)에 의해서 또는 정성적인 진술(예, 전문가 팀의 판단을 반영하는 것)에 의하여 불확실성을 표현할 수 있다. Moss and Schneider (2000)를 참조하시오.
1992년 5월 9일 미국 뉴욕에서 채택되고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1992년 지구정상회담에서 150개국 이상과 유럽연합에 의해 서명된 협약이다. 이 협약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후시스템에 위험한 인위적 간섭을 방지하는 수준으로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화시키자는 것”이다. 여기에는 모든 당사국을 위한 공약이 포함되어 있다. 협약 하에서 부속서 1에 포함된 국가들은 몬트리얼 의정서의 규제를 받지 않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2000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협약은 1994년 3월에 발효되었다.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를 참조하시오.
저장소에 관심 대상 물질을 추가하는 것. 탄소(특히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물질을 흡수하는 것을 때로는 (탄소) 격리(sequestra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