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인 환경과 함께 살아 있는 유기체들을 유기체들이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생태계라고 불리울 수 있는 것의 경계는 어느 정도 자의적인 것으로서 관심이나 연구의 초점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생태계의 범위는 매우 작은 공간규모에서부터 궁극적으로는 지구 전체에 이르는 범위까지 망라할 수 있다.
원래 의미로 보면, 엘니뇨는 에쿠아도르와 페루의 해안을 따라 주기적으로 흐르는 따뜻한 해류로서 지역 수산업을 황폐화시킨다. 이러한 해양 현상은 인도양 및 태평양에서 남방진동이라고 불리우는 열대 지상기압 패턴과 순환의 변동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대기-해양 접합 현상은 총괄적으로 엘니뇨-남방진동, 또는 줄여서 ENSO라고 알려져 있다. 엘니뇨 현상 기간 중 탁월한 무역풍은 약해지고 적도상에서 이와 반대로 흐르는 해류는 강해져서, 인도네시아 지역의 따뜻한 표층수가 동쪽으로 흐르면서 페루 해류의 차가운 해수 위에 위치하게 된다. 이 현상은 적도태평양에서 바람, 해수면 온도 및 강수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태평양 전 지역과 지구상의 많은 다른 지역에서 기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엘니뇨와 상반되는 것을 라니냐라고 부른다.
외부로부터 받는 효력(인구학적 및 사회경제적인 발전, 기술 변화)에 관하여 논리 정연하고 내부적으로 일치되는 가정들의 조합과 그들간의 핵심적인 관계들에 근거하여, 잠재적으로 복사가 활발한 물질(예, 온실가스, 에어러솔)의 배출에 있어서 미래의 진전 상황에 대하여 가장 가능성이 큰 것을 표현하는 것.
평형 기후 실험이란 기후모델에서 복사강제력의 변화에 완전히 조절되었을 때의 실험을 말한다. 이러한 실험에서는 모델의 초기상태와 최종 상태 사이의 차이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지만, 이는 시간에 따른 바뀌는 반응에 관한 것은 아니다. 만약 미리 정해진 배출시나리오를 따라 복사강제력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고 한다면, 기후모델에서 시간에 따라 바뀌는 반응이 분석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실험을 점증 실험이라고 한다. 기후전망을 참조하시오
세계의 해양의 체적에 있어서 변화로 인하여 야기되는 전지구적인 평균 해면 수위의 변화. 물의 밀도에 있어서나 또는 물의 전체 질량에 있어서의 변화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지질학적 시간 규모상의 변화에 관한 토론에 있어서, 때때로 이 용어는 해분(ocean basin)들의 모양에 있어서의 변화에 의해 야기되는 전지구평균 해면 수위의 변화도 포함한다.
지구표면으로부터의 증발과 식물체로부터의 증산 과정이 복합된 것.
기후시스템(Climate system)을 참조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