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동과 인간 활동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으로부터 건조, 반건조 및 건조한 준습지 지역에서 토지가 악화되는 것을 말한다. UNCCD(유엔 사막화방지협약)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i)바람 또는 물에 의한 토양 침식 (ii)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또는 경제적 특성의 악화, (iii) 자연 상태의 초목의 장기적인 손실과 같이, 인간 활동 및 거주 유형으로 인해 야기되는 과정을 포함하여, 하나의 과정 또는 각 과정들의 조합에서부터 기인하거나 토지 이용도로부터 기인하는 천수답, 관개를 한 농경지, 또는 목장, 방목장, 삼림 및 삼림지의 생물학적·경제적 생산성과 복잡성을 감퇴시키거나 잃어버림으로써 건조, 반 건조 및 건조한 준 습지 지역에서 땅이 악화되는 것
사회적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게 미쳤던, 급격한 산업 성장의 시기로, 18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유럽으로 전파되었으며, 후에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까지 퍼졌다. 증기 엔진의 발명은 이러한 발전의 기폭제가 되었다. 산업 혁명은 화석연료의 사용에 있어서 급격한 증가와 특히 화석 이산화탄소의 배출의 시발점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 산업 혁명 이전과 산업 혁명이라는 용어는, 일부 자의적이기는 하지만, 각각 1750년 이전의 시기와 그 이후의 시기를 말한다.
삼림을 비삼림으로 바꾸는 것. 삼림과 이와 관련된 용어, 즉 조림, 재조림 및 벌채와 같은 용어의 토의에 관한 것은 『토지 이용도, 토지 이용도 변화 및 삼림에 관한 IPCC 보고서(IPCC, 2000』을 참조하시오
측정장비가 위치하고 있는 육지의 관점에서 조위계에 의해 측정되는 해면 수위. 평균해면(수위)(MSL)는 보통 1개월 또는 1년 등 파동과 같은 일시적인 것들을 평균하여 제거할 정도로 충분히 긴 정해진 기간의 상대 해면(수위)의 평균으로서 정의된다.
대기 중, 육상(육상 생물권) 또는 해양(해양생물권)내의 모든 생태계 및 살아 있는 유기체로 구성된 지구시스템의 일부. 쓰레기, 토양 유기물질 및 해양 유기퇴적물과 같은 파생된 죽은 유기물질도 모함한다.
물리적인 환경과 함께 살아 있는 유기체들을 유기체들이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생태계라고 불리울 수 있는 것의 경계는 어느 정도 자의적인 것으로서 관심이나 연구의 초점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생태계의 범위는 매우 작은 공간규모에서부터 궁극적으로는 지구 전체에 이르는 범위까지 망라할 수 있다.
대류권 위에서 대기가 고도로 층을 이루고 있는 지역으로서 고도상으로 약 10 km(평균적으로 고위도 상에서의 고도 9 km부터 적도 상에서의 고도 16 km까지 분포하고 있다)부터 약 50 km까지 뻗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