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상태의 외피를 말한다. 건조한 대기는 거의 대부분 질소(체적 혼합비 78.1%)와 산소(체적혼합비 20.9%)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아르곤(체적혼합비 0.93%), 헬륨, 그리고 이산화탄소(체적혼합비 0.035%)와 같이 복사를 활발히 하는 온실가스, 오존 등 수많은 미량 가스가 있다. 또한 대기는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은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체적 혼합비는 보통 1% 정도이다. 대기에는 또 구름과 에어러솔이 포함되어 있다.
열과 운동량의 수송을 통해 시스템의 에너지 균형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회전하는 지구상에서 차별화된 가열의 결과로 일어나는 대기와 해양의 대규모 운동을 말한다.
기후모델(Climate models)을 참조하시오.
지상으로부터 중위도에서 고도 약 10 km까지 대기의 가장 낮은 부분(평균적으로 고위도 상에서의 고도 9 km부터 적도 상에서의 고도 16 km까지 분포하고 있다)으로서 구름과 ‘날씨’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다. 대류권에서는 일반적으로 고도에 따라 온도가 감소한다.
대류권과 성층권 사이의 경계를 말한다.
식물 이외의 유기체에 의해 유기물질을 이산화탄소로 변환시키는 것.
지구표면 위에 연직 기둥을 가정한 뒤 이 기둥 내의 오존 전량을 표시하는 단위. 돕슨 단위의 수는 0℃의 온도와 1013 hPa의 기압에서 균일한 밀도를 가진 층으로 압축했을 경우 오존 기둥이 차지하는 양을 10-5 m 단위의 두께로 나타낸 것이다. 1 DU 는 1 입방미터당 2.69×1020 개의 오존 분자를 포함하는 오존 기둥에 상응한다. 지구 대기의 연직 기둥 내에 오존 전량은 비록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대체적인 값은 300 DU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