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기후시나리오 [Climate scenario]

기후학적 관계들에 대해 내부적으로 일치된 집합에 근거하여 미래의 기후에 대해 그럴 듯 하면서 가끔은 단순화시킨 표현. 이러한 시나리오들은 때로는 영향 모델에 대한 입력 자료로 제공되는데 인위적인 기후변화에 대한 잠재적인 결과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외부적으로 명시하여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져 왔다. 때로는 기후전망이 기후시나리오를 만드는데 원시 자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기후시나리오에는 관측된 현재의 기후에 관한 것과 같은 추가 정보가 요구된다.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기후시나리오와 현재의 기후 사이의 차이를 말한다

 

- 기후시스템 [Climate system]

기후시스템은 5개의 주요 요소로 구성된 고도로 복잡한 시스템이다: 5개 요소란 대기권, 수권(hydrosphere), 빙권(Cryosphere), 육지면과 생물권, 그리고 각 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을 말한다. 시스템 자체의 내부 역학에 의한 영향과, 대기의 조성을 변화시키는 것과 토지 이용도의 변화와 같은 인위적인 강제력과 화산폭발, 태양복사의 변화와 같은 외부강제력 때문에 시간에 따라 기후시스템은 계속 바뀐다.

 

- 기후예측 [Climate prediction]

기후예측이나 기후예보는, 예를 들어 계절, 연간 또는 장기간의 시간규모와 같은 미래의 기후의 실질적인 전개 과정을 가장 그럴 듯 하게 서술 또는 추정하려는 시도의 결과인 것이다. 또한 기후예측 및 기후(변화) 시나리오(Climate projection and Climate (change) scenario)도 참조하시오.

 

- 기후전망 / 미래투영 [Climate projection]

온실가스와 에어러솔의 배출/농도 시나리오, 또는 복사강제력 시나리오에 대한 기후시스템의 반응을 전망하는 것으로 때로는 기후모델에 의한 모의에 근거하기도 한다. 배출/농도/복사강제력 시나리오는, 예를 들어 미래의 사회 경제 및 기술상의 발전과 같이 현실화할 수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여 근본적인 불확실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들에 관한 가정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의 전망(projection)은 이러한 시나리오들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기후의 예측(prediction)과는 구분하고 있다.

 

- 난방도일 [Heating degree days]

난방도일(暖房度日)의 기준이 되는 온도는 나라에 따라 또 인간 활동에 따라 약간 차가 있으나 정부가 장려하는 실내 온도의 기준치는 18℃로 잡는다. 18℃ 미만인 날의 누적값. 예를 들어 평균기온이 16℃인 1일은 2 난방도일로 계산된다. 또한 냉방도일(Cooling degree days)도 참조하시오.

 

- 내부 변동(성) [Internal variability]

기후변동(성)(Climate Variability)을 참조하시오

 

- 냉방도일 [Cooling degree days]

냉방(冷房)의 기준온도는 24℃로 이 온도 이상이 되는 날의 온도와 24℃와의 차를 합친 것이 냉방도일(冷房度日)이 될 것이다. 또한 난방도일(Heating degree days)도 참조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