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표면으로부터의 증발과 식물체로부터의 증산 과정이 복합된 것.
지각균형설이란 암석권과 맨틀(mantle)이 표면 하중의 변화가 생긴 것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말한다. 육지 얼음의 질량, 해양 질량, 퇴적, 침식 또는 조산 작용에 있어서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암석권의 하중이 변화하게 되면, 새로운 하중으로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지각 균형에 의한 연직 보정이 결과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잘 혼합되어 있는 온실가스의 복사 특성을 기술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기체들이 대기에 존재하고 있는 시간이 서로 다르다는 것과 외부로 방출되는 적외복사를 흡수하는데 있어서 상대적인 유효성을 가지고 있음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효과를 기술하는 지수이다. 이 지수는 이산화탄소의 온난화 효과를 기준으로 이에 상대하여 현재 대기에서 주어진 온실가스의 단위 질량당 온난화 효과를 근사적으로 시간 적분한 것이다.
균일한 밀도를 가진 해양이 정상 상태(steady state)에 놓여 있으면서 움직임이 없을 때(즉 해양순환이 없고 지구의 중력 외에 적용되는 힘이 없는)를 가정한 경우의 표면. 이것은 지오이드가 일정한 중력 퍼텐셜을 가진 표면으로서, 모든 표면(예, 평균 해면)을 언급할 때 기준이 되는 표면으로 취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경험상 지오이드(와 지오이드에 평행한 표면들)는 “수위 표면”으로 설명된다.
질소 화합물을 추가함으로써 식물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 IPCC 보고서에서는 일반적으로 이것이 인간이 만든 비료와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 나오는 질소 산화물과 같이 인위적인 질소 발생원으로부터 일어나는 시비를 말하고 있다.
몰 분율(Mole fraction)을 참조하시오.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을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