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은 미량 가스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의 진척 속도(비율)에 대해 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다양한 시간규모에 대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다음과 같은 “수명”들로 구분할 수 있다.
지역 내에서 탄소의 순 획득량 또는 순 손실량. NBP는 순 생태계 생산량(NEP)에서 요란(disturbance)에 의한 탄소의 손실(예, 삼림내 화재 또는 수확량)과 같다.
생태계로부터 탄소의 순 획득량 또는 순 손실량. NEP는 순 주요생산량(NPP)에서 독립영양 호흡을 통하여 손실되는 탄소의 양을 뺀 것과 같다.
한 단위의 랜드스케이프(landscape)에 있어서 식물 바이오매스 또는 탄소의 증가량. NPP는 총 주요생산량에서 자가영양 호흡을 통해 손실되는 탄소의 양을 뺀 것이다.
바이오매스가 타면서 생기는 물질. 일반적으로 대개 식물 조직에서 전형적인 미세한 결은 남아 있게 된다. 흑연 성질의 구조가 교란된 상태에서 주로 탄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소나 수소는 훨씬 적게 가지고 있다. 검댕(Black carbon), 그을음 입자(Soot particles)를 참조하시오. (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2.)
줄거리의 일관성 있는 변화를 반영한 시나리오 족 내의 시나리오를 말한다. A1 시나리오 족은 미래의 에너지 체계의 대체 구조를 조사하여 A1T, A1C, A1G 및 A1B라고 지정된 4개의 군을 포함하고 있다. Nakienovi et al. (2000)의 정책 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에는, A1C 및 A1G 군이 하나의 ‘화석 집약적인’ A1FI 시나리오 군으로 결합되어 있다. 다른 3개의 시나리오 족은 각각 1개의 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Nakienovi et al. (2000)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에 반영된 SRES 시나리오 집합은 6개의 별개의 시나리오 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군들 모두는 균일하게 정상적인 것이며, 추진을 위한 힘과 배출(driving forces and emissions)과 연관되는 불확실성의 범위를 함께 포착해두고 있다.
유사한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경제적 및 기술 변화 관련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 시나리오들로서 4개의 시나리오 족(A1, A2, B1, B2)이 SERS 시나리오 집합을 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