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종합 기후변화감시정보

성층권오존 소개

소개 > 대기(대기조성) > 성층권오존

의 의

태양의 자외선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₂)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성층권 복사 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기온의 수직 구조를 결정하며,
자외선으로부터 지구 표면을 보호한다.

발생과 소멸

- 발생원 : 성층권에 존재하는 오존은 대기 중 21%를 차지하는 산소 분자가 태양 자외복사(태양빛)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자연적으로 형성된다.
- 소멸원 : 오존은 불안정한 구조를 하고 있으므로 생물체에 유해한 파장 200∼300nm인 자외선을 흡수하여 산소 분자와 산소 원자로 분해된다.

성층권오존은 자외선으로부터 지구표면을 보호한다.

지구표면 보호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 성층권에는 지구 대기에 존재하는 오존의 약 90%가 존재하며, 대체로 15~30km 사이에 오존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층을 오존층이라고 부른다.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유해 자외선 복사를 흡수하여 자외선으로부터 인간과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지구의 기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존층의 변화는 지구 대기의 복사 에너지 균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대기 대순환에 직접 관계된다.
  1984년 남극 오존 구멍을 처음 발견한 이후 (Chubachi, 1984; Farman et al., 1985) 성층권의 오존층 파괴는 국제사회에 큰 관심을 가지게 하였다.
  성층권의 오존 생성은 화학반응으로 파괴되는 오존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데, 오존은 태양빛 뿐 아니라 다양한 자연·인위적 화학물질과 지속적으로 반응을
  일으킨다. 오존층이 파괴되면 지표면의 자외선 복사가 증가하여 피부암과 백내장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식물, 농작물, 해양 플랑크톤에도 악영향을 미친다.